누토피아 휴니멀 협동조합

반려동물소식

개가 뒤돌아 당신을 보는 이유

98622722c0ea358243b8142af4be58d1_1548727128_0451.jpg
 


느긋한 주말 오후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혼자 잘 놀던 우리 개가 갑자기 뒤돌아 날 바라봅니다. 개를 키우면서 자주 있는 상황이지만 왜 이런 행동을 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해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바라보는 것인지 아니면 같이 놀아달라는 신호인 것인지 도통 알 수가 없으니 말이죠. 그래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이러한 개의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연구들을 찾아보던 중 재미있는 것들이 있어 소개합니다. 




스위스 취리히 대학교 동물행동학 연구팀은 개들이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지켜봤습니다. 연구팀은 개들이 꺼낼 수 없는 곳에 맛있는 먹이가 들어 있는 투명한 상자를 걸어둔 후, 먹이를 꺼내 먹기 위해 개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 지켜보았습니다. 개들은 상자에 닿기 위해 뛰어올랐습니다. 그리고 몇 번의 뛰어오르기 시도 후 스스로 상자에 도달하기 어렵다는 것을 깨달은 개들은 곧바로 뒤에서 지켜보고 있던 평소 신뢰하던 인간과 먹이 상자를 번갈아 바라보는 행동을 보였습니다. 자신에게 처한 문제 상황을 알리려고 한 것이죠. 개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 사람에게 부탁하는 것이라는 걸 떠올린 것입니다. 단지 상황 설명을 할 입과 손이 없기 때문에 그 행동을 눈빛으로 대신한 것이었죠. 




98622722c0ea358243b8142af4be58d1_1548727153_1406.jpg

(개는 말대신 눈빛으로 많은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개의 조상인 늑대들은 어떨까요? 개는 오랜 시간을 인간과 함께하며 인간과 가장 가까운 동물 친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늑대는 인간의 친구가 되지 않고, 강인한 야생의 세계에서 살아남아 자연의 파수꾼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그 결과, 개는 인간과 공존하면서 늑대에 비해 높은 공감능력을 가지게 되었고, 이러한 공감능력은 높은 인지능력으로 이어진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렇다면 늑대는 문제 상황에 맞닥뜨렸을 때 어떤 행동을 할까요?




미국 오리건주립대학의 동물 환경과학과 연구팀은 개와 어려서부터 사람의 손에 길러진 늑대 그리고 사람과의 교류가 적었던 유기견을 대상으로 문제 해결에 대한 비교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어렵기는 하지만 시간과 노력을 들이면 먹이를 얻을 수 있는 상자에 먹이를 넣어두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비교하였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꽤 높은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반면, 우리가 인지능력이 높다고 생각한 개들은 예상외로 저조한 성공률을 보였습니다. 개들은 상자를 이리저리 굴리고 상자 속의 먹이를 먹기 위해 몇 번 시도하다 그들의 경험대로 다른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바로 고개를 돌려 가까이에 있는 인간에게 도움을 신청했던 것이죠. 




아마도 늑대의 경우 개와는 다르게 도움을 줄 인간이 곁에 없는 야생에서 살아남아야 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끈질기게 시도해야 했을 것입니다. 즉, 인간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은 것이죠. 하지만 개들의 경우 주인을 바라보며 낑낑거리면 바로 달려와 문제를 해결해 주었기 때문에 스스로 해결하는 것보다는 인간에게 도움을 청하는 것이 더욱 확실하고 빠른 방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위 실험에서 사람과 오래 지낸 개일 수록 사람을 돌아보는 빈도와 주변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다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98622722c0ea358243b8142af4be58d1_1548728104_8613.jpg
 

야생의 늑대는 사람과 거리를 두는 생존법을 선택했습니다




모든 실험 내용을 종합해 봤을 때 결국 개는 오랜 시간 인간과 함께 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전적인 신뢰와 의지를 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주인과의 유대감이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 의지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 개가 갑자기 나를 돌아보거나, 나와 무언가를 번갈아 쳐다본다면 귀찮아하지 말고, 우리 개가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 나에게 도움을 청하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어서 달려가 해결해 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주 돌아보고 자주 무언가를 요구하면 우리 개가 더욱 당신을 신뢰하고 있다는 증거로 받아들이면 될 것 같습니다. 




- 삼육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김은지 박사 -

* 본 기사는 한국애견협회와 공동기획으로 작성되었습니다.